EFFECTSGlitch같은 느낌을 감각적인 Pixel로 보여주는 Pixel Sorter 3

motionlab
조회수 465


Glitch한 느낌을 마치 디지털 오류가 난 것처럼 감각적으로 표현해주는 Pixel Sorter가 Version 3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기존보다 좀 더 디테일한 효과를 제어할 수 있고, 작업하기에 조금 편리해졌습니다.

Pixel Sorter의 정확한 뜻은 모르겠지만, Glitch한 느낌이나 감각적이면서 현대적이고 디지털스러운 느낌의 표현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펙트 중에 하나입니다.  
https://pixelsorter.studio/  에 들어가면,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기능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aescripts.com/pixel-sorter/ 에서 현재 50달러 정도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비싼 이펙트 중에 하나지만, 이런 형태의 이펙트가 흔하지 않고, 적용하면 다른 이펙트들보다 빠르게 반응한다는 것이 상당히 좋습니다.




1. Pixel Sorter 3의 인터페이스


01. 이미지를 하나 불러들입니다. Pixel Sorter 이펙트는 명암 대비가 차이나는 이미지들일 경우에 효과가 잘 표현됩니다. 다시 말해, 밝고 어두운 것들의 조화가 다양하게 표현된 이미지나 영상들에 적용했을 경우에 재미있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02. Threshold >와 Threshold <는 Pixel이 움직이는 방향을 뜻합니다. Affect에서 Inside Threshold와 Outside Threshold는 내부에서 외부로 Pixel이 이동 또는 외부에서 내부로 이동하는지를 결정해주는 옵션입니다. 적용하고 값을 조절해보면서 어떤 방식으로 Animation이 되는지 확인해보기 바랍니다.




03. Luminosity는 ‘빛나는 발광체나 광도’라는 뜻입니다. 적용한 Layer에서 어떤 부분의 Pixel 값을 선택하여 Pixel Sorter를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해주는 부분이 바로 Triggers & Comparators입니다.


04. 앞서 설명한 것들은 적용한 이미지에 있는 밝고 어두움으로 Pixel Sorter를 적용한 경우입니다. 이번에는 다른 Layer를 하나 불러들여보겠습니다.


05. Trigger from 옵션에서 새로 불러들인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06. 앞서 본 것과는 완전히 다른 느낌의 Pixel Sorter 효과가 적용되었습니다. Sort from의 옵션에서도 바꿔주면, 또 다른 느낌의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미지나 영상에 불러들였을 때는 가지고 있는 밝고 어두운 경계면을 기준으로 Pixel Sorter가 적용되지만, 이렇게 불러들인 이미지나 영상이 있으면 그것에 따라서 효과가 적용됩니다. 이와 유사한 설명을 어디서 들은 것 같지 않습니까? 맞습니다. Displacement Map과 유사합니다. 적용되는 원리는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는 Matte의 원리와 유사합니다.



07. 불러들인 이미지가 어떤 식으로 적용이 되었을까요? 원래 이미지와 적용하고자 하는 이미지의 사이즈가 같다면 별 문제는 없습니다. 그대로 적용시키면 됩니다. 하지만, 현재 사무라이 이미지와 적용하려고 불러들인 이미지는 사이즈와 비율이 맞지 않습니다. Pixel Sorter는 이런 경우에 아래 그림처럼 무조건 Pixel Sorter가 적용된 이미지의 사이즈에 맞춰서 불러들인 이미지의 사이즈를 강제로 똑같이 맞춥니다. 그래서 세로로 긴 포스터 같은 이미지를 그림처럼 늘려서 맞춰준 다음에 효과가 적용되는 것입니다. 불러들인 이미지에서 밝고 어두운 경계면들이 사무라이 이미지에 어떤 식으로 적용이 되었는지를 시각적으로 확인해 드리기 위해 빨간 라인으로 표시했습니다.


08. 다른 이미지로 설명해보겠습니다. 만약, 아래의 빨간색으로 표시된 이미지를 불러들여서 사무라이 이미지에 적용했다면, 다음과 같이 보일 것입니다.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확인해보면, 영문 Typo가 옆으로 찌그러져서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Mask를 사용한 Pixel Sorter

01. Pixel Sorter 3로 업그레이드되면서 가장 좋은 것은 Mask를 사용해 원하는 부분만 이펙트를 편하게 적용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림처럼 사무라이 머리 부분에 Mask를 하나 그려줍니다.


02. Mask의 Mode를 None으로 바꿔줍니다.


03. Constraint에서 Mask를 선택해주면, Mask로 그려진 부분만 이펙트가 적용됩니다.


04. 만약, 여러 개의 Mask를 적용시켰다면, Use all masks를 체크해주면 됩니다.


05. 다른 이미지도 해보겠습니다. Mask를 2개 만들어서 눈 부분만 Pixel Sorter를 적용했습니다. 이때, 하단으로 이펙트를 적용하려면, Angle을 90도로 적용해주면 됩니다. Angle 값을 이용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Pixel Sorter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06. Stretch는 이미지를 길게 늘리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니까 약간 공포스럽긴 합니다.


07. Look은 말 그대로 Pixel Sorter가 보여지는 부분을 컨트롤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Pop은 채도와 대비를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08. Blur는 이미 적용된 효과에 마치 Motion Blur를 준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09. Block의 가로와 세로 값으로 원하는 사이즈의 Pixel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이즈를 조절하면, 그림처럼 박스 느낌의 효과같이 보일 수 있습니다.


10. Invert는 Pixel Sorter가 적용된 상태에서 반전을 시켜줍니다.


11. Mirror는 Pixel Sorter가 적용된 부분에서 거울 효과처럼 Pixel들을 보여줍니다.


12. Pop 옵션을 사용하지 않고, Invert를 사용해도 됩니다.


3. Strips 기능

01. Cycle은 말그대로 적용된 효과를 계속 반복시킬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원하는 효과를 설정한 다음, Cycle을 적용하면 로테이션처럼 360이 넘어가면 앞부분에 1이 생성됩니다.


02. 1초 동안 한 번 반복되도록 설정하고, Animation을 만들어보겠습니다.


03. Anim Growth는 Cycle과 유사한 효과를 냅니다. %를 이용하여 Animation을 만들 수 있습니다.


04. Offset과 Offset Random은 적용된 부분에서 Pixel들의 이동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05. Feather Start, End 옵션은 상당히 활용도가 좋은 기능입니다. Pixel이 늘어날 때, 시작과 끝부분을 그림처럼 부드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Pixel Sorter의 기능을 사용하다 보면, 사각형 느낌의 효과가 약간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는 비쥬얼이기 때문에, 이런 기능은 다양성 측면에서 좋다고 봅니다.


4. Noise


01. 꼭 Pixel이 늘어나는 느낌의 효과가 아닌 Noise 느낌의 효과도 낼 수 있습니다.



5. Output


01. Output에는 6개의 Mode가 있습니다.

Sorted PixelsGradientStretch First PixelStretch Last PixelMat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