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아래에 프로젝트 파일을 공유했습니다. 다운 받아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에 Short 튜토리얼로 나온 영상을 분석해보겠습니다. Fake 3D로 Magic Ball을 만드는 튜토리얼로, 이런 방식으로 After Effects에서 효과적인 Fake 3D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단에 파일을 첨부하였습니다.
1. Ball 만들기
01. Shape Layer의 원형 툴로 원을 하나 만듭니다.
02. Fill 옵션에서 Radial Gradient를 선택합니다.
03. Point를 조절하여 가운데 부분이 비어 있는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가운데 부분이 검은색이 아닙니다. 배경색 때문에 그렇게 보일 뿐입니다.
04. Highlight Length와 Angle을 그림처럼 조절합니다.
05. Add에서 Gradient Fill을 하나 더 추가합니다.
06. 두 번째 Gradient를 그림처럼 조절합니다.
07. 첫 번째 Gradient Fill 1의 Mode를 Color Dodge로 설정합니다.
08. Shape Layer 1을 복제하여 Shape Layer 2를 만듭니다. 그런 다음에 Mode를 Color Dodge로 설정합니다.
2. Particle Effect 추가하기
01. 이번에는 Ball 안에 Particle을 넣어보겠습니다. Trapcode社의 Particular도 좋지만, 간단한 작업이어서 기본 이펙트인 CC Ball Action 이펙트를 사용하겠습니다. 크기를 그대로 하기 위해 기존에 만들었던 Shape Layer를 복제한 다음, 그림처럼 Gradient Fill을 하나만 남겨두고 하나는 삭제합니다. 이펙트가 잘 보이게 하기 위해 투명한 Gradient가 아닌 것으로 바꿔줍니다. 그런 다음, Track Matte를 사용하여 기존에 만든 Shape Layer 2에 Alpha Matte로 연결합니다.
02. Ball 크기는 본인이 원하는 크기로 만들면 되는데, 너무 크지 않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03. 이제 입체를 좀 더 멋지게 보이기 위해 Ball의 안쪽 부분에 변화를 주겠습니다. 다시 기존에 만든 Shape Layer를 하나 복제하여 noise라고 이름을 바꿔줍니다. 여기에 Fractal Noise 이펙트를 적용합니다. Fractal Noise의 Scale을 600으로 설정하여 크게 만들어줍니다.
04. 방금 만든 noise Layer의 Mode를 Overlay로 설정합니다.
05. 만약, Noise의 Scale이 너무 크다면 조금 작게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300 정도로 낮춰서 확인해봅니다.
06. 이것이 조금 더 마음에 든다면 계속 작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07. 가운데 부분에는 Noise 느낌 없이 Particle들이 좀 더 잘 보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Mask를 사용하여 가운데 부분을 비어 놓겠습니다. Shape Layer에 Mask를 사용하려면 상단의 Tool Create Mask 체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Invert를 체크해줍니다. Mask의 Feather 값도 110 정도를 주어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08. Noise가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만들어 주기 위해서 Evolution을 애니메이션합니다.
09. 애니메이션 결과입니다.
10. Adjustment Layer를 하나 만들고 여기에 Deep Glow를 적용시켜봅니다. 적용했을 때와 하지 않았을 때의 차이를 느껴보면서 수치를 조절합니다.
11. CC Ball Action도 애니메이션을 시켜보겠습니다. Twist Angle을 조절하여 애니메니션시키면 됩니다.
3. 공간감 추가하기
01. Ball 안에서 Particle들의 모양을 보면 모든 Particle들의 선명도가 현재 같게 보입니다. 그래서 좀 더 공간감을 살려보겠습니다. 먼저, 기존의 Shape Layer를 복제하여 Map이라고 이름을 바꿔줍니다. Gradient Fill을 그림처럼 흰색과 검은색의 Gradient로 만들어줍니다.
02. CC Ball Action을 적용한 Effect Layer에 Compound Blur를 적용합니다. Blur Layer에서 앞서 만든 Map Layer를 지정합니다. 그리고 Invert Layer도 체크해줍니다. Ball 안의 외곽 부분에 위치한 Particle들은 Blur가 적용되어 흐릿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3. 맨 처음에 만든 Shape Layer에 Blur 이펙트를 적용하여 전체적으로 약간 흐려지게 만들겠습니다.
04. 이제 모든 작업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바닥에 놓인 Ball을 표현하기 위해 마치 반사된 것처럼 만들어보았습니다. 앞서 작업된 Comp를 복제하여 Scale의 Y축을 마이너스로 바꿔주면 됩니다.
05. 1개의 Ball이 조금 썰렁해서 2개를 더 만들어 배치해보았습니다.
06. 바닥도 만들어보겠습니다. 바닥 Layer를 하나 만든 다음에 Gradient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연출해봅니다.
마지막으로 Ball이 떨어지거나 굴러가는 애니메이션도 한번 만들어 보고, 공간에 둥둥 떠 있는 것도 좋습니다. 카메라를 만들어서 장면을 연출해보기 바랍니다.
Writer : 이병현 실장
맨 아래에 프로젝트 파일을 공유했습니다. 다운 받아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에 Short 튜토리얼로 나온 영상을 분석해보겠습니다. Fake 3D로 Magic Ball을 만드는 튜토리얼로, 이런 방식으로 After Effects에서 효과적인 Fake 3D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단에 파일을 첨부하였습니다.
1. Ball 만들기
01. Shape Layer의 원형 툴로 원을 하나 만듭니다.
02. Fill 옵션에서 Radial Gradient를 선택합니다.
03. Point를 조절하여 가운데 부분이 비어 있는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가운데 부분이 검은색이 아닙니다. 배경색 때문에 그렇게 보일 뿐입니다.
04. Highlight Length와 Angle을 그림처럼 조절합니다.
05. Add에서 Gradient Fill을 하나 더 추가합니다.
06. 두 번째 Gradient를 그림처럼 조절합니다.
07. 첫 번째 Gradient Fill 1의 Mode를 Color Dodge로 설정합니다.
08. Shape Layer 1을 복제하여 Shape Layer 2를 만듭니다. 그런 다음에 Mode를 Color Dodge로 설정합니다.
2. Particle Effect 추가하기
01. 이번에는 Ball 안에 Particle을 넣어보겠습니다. Trapcode社의 Particular도 좋지만, 간단한 작업이어서 기본 이펙트인 CC Ball Action 이펙트를 사용하겠습니다. 크기를 그대로 하기 위해 기존에 만들었던 Shape Layer를 복제한 다음, 그림처럼 Gradient Fill을 하나만 남겨두고 하나는 삭제합니다. 이펙트가 잘 보이게 하기 위해 투명한 Gradient가 아닌 것으로 바꿔줍니다. 그런 다음, Track Matte를 사용하여 기존에 만든 Shape Layer 2에 Alpha Matte로 연결합니다.
02. Ball 크기는 본인이 원하는 크기로 만들면 되는데, 너무 크지 않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03. 이제 입체를 좀 더 멋지게 보이기 위해 Ball의 안쪽 부분에 변화를 주겠습니다. 다시 기존에 만든 Shape Layer를 하나 복제하여 noise라고 이름을 바꿔줍니다. 여기에 Fractal Noise 이펙트를 적용합니다. Fractal Noise의 Scale을 600으로 설정하여 크게 만들어줍니다.
04. 방금 만든 noise Layer의 Mode를 Overlay로 설정합니다.
05. 만약, Noise의 Scale이 너무 크다면 조금 작게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300 정도로 낮춰서 확인해봅니다.
06. 이것이 조금 더 마음에 든다면 계속 작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07. 가운데 부분에는 Noise 느낌 없이 Particle들이 좀 더 잘 보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Mask를 사용하여 가운데 부분을 비어 놓겠습니다. Shape Layer에 Mask를 사용하려면 상단의 Tool Create Mask 체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Invert를 체크해줍니다. Mask의 Feather 값도 110 정도를 주어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08. Noise가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만들어 주기 위해서 Evolution을 애니메이션합니다.
09. 애니메이션 결과입니다.
10. Adjustment Layer를 하나 만들고 여기에 Deep Glow를 적용시켜봅니다. 적용했을 때와 하지 않았을 때의 차이를 느껴보면서 수치를 조절합니다.
11. CC Ball Action도 애니메이션을 시켜보겠습니다. Twist Angle을 조절하여 애니메니션시키면 됩니다.
3. 공간감 추가하기
01. Ball 안에서 Particle들의 모양을 보면 모든 Particle들의 선명도가 현재 같게 보입니다. 그래서 좀 더 공간감을 살려보겠습니다. 먼저, 기존의 Shape Layer를 복제하여 Map이라고 이름을 바꿔줍니다. Gradient Fill을 그림처럼 흰색과 검은색의 Gradient로 만들어줍니다.
02. CC Ball Action을 적용한 Effect Layer에 Compound Blur를 적용합니다. Blur Layer에서 앞서 만든 Map Layer를 지정합니다. 그리고 Invert Layer도 체크해줍니다. Ball 안의 외곽 부분에 위치한 Particle들은 Blur가 적용되어 흐릿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3. 맨 처음에 만든 Shape Layer에 Blur 이펙트를 적용하여 전체적으로 약간 흐려지게 만들겠습니다.
04. 이제 모든 작업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바닥에 놓인 Ball을 표현하기 위해 마치 반사된 것처럼 만들어보았습니다. 앞서 작업된 Comp를 복제하여 Scale의 Y축을 마이너스로 바꿔주면 됩니다.
05. 1개의 Ball이 조금 썰렁해서 2개를 더 만들어 배치해보았습니다.
06. 바닥도 만들어보겠습니다. 바닥 Layer를 하나 만든 다음에 Gradient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연출해봅니다.
마지막으로 Ball이 떨어지거나 굴러가는 애니메이션도 한번 만들어 보고, 공간에 둥둥 떠 있는 것도 좋습니다. 카메라를 만들어서 장면을 연출해보기 바랍니다.
Writer : 이병현 실장